열심히 살기

[자격증]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합격 후기

른 :-) 2021. 3. 19. 23:45

실직으로 인한 떨어진 자존감을 찾기위해 국가공인자격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중

단기로 딸 수 있는 자격증이 뭐가 있을까 생각하다가 지인이 추천한 사무자동화산업기사를 준비했다.

일단 등록을 해 두고 시험 3주 전 부터 공부를 시작했다...

 

사실 자격증 공부보다 큰일은 고사장이었다.

코시국때문에 시험장이 대폭 축소되고 (CBT라 더 없었다)  처음 자리 있을 때 어디갈지 망설이다가 장소 놓쳐서 그나마 가까워보이는 2시간 거리 지역을 신청했다. 다음날 1시간 거리 고사장이 추가로 뜨길래 바로 고사장 변경하고 자차운전이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생각하며(타지역 가본 적 없는 초보운전...) 고사장 주변 가능 주차장까지 확인하고 준비했었다... 그러나 시험 일주일 전! 혹시 해서 들어가봤는데 우리지역에 고사장 자리가 한자리 나서 급 수정으로 편안하게 볼 수 있었다... 바꾸신 분 넘나 감사합니다!

 

 

 

본인 상태 :

비전공자 of 비전공자, 어학전공임. 수포자인 파워 문과.

컴퓨터활용능력 1급이 있고 정보처리기사 준비했다가 떨어진 경험이 있다. (지금은 필요없어져서 안함)

 

 

 

공부 순서 :

최근 기출문제 풀어보기 -> 점수가 안 나오는 과목 위주로 풀기 (반복)

-> 외어야 하는 부분 한페이지 정리 -> 제일 최근 기출 풀기 -> 10년치 기출 모의고사

 

이 순서대로 하루에 1~3시간 투자했다. 주말에는 놀고 시험 전날만 모의고사 계속 풀었다.

목표가 만점이 아니고 합격이었기 때문에 ^^ 어차피 진짜는 실기니까

시험문제가 실기랑은 좀 멀고 어렵기 때문에 욕심부리지 않고 포기할 건 포기했다.

체감 상 컴활 필기보단 어려웠다. 컴활필기는 문제은행인데 이건 살짝 꼬는 문제은행 같았다.

 

1. 최근 기출문제 풀어보기

최근 3년 기출만 뽑아서 풀었다.

시험 문제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comcbt.com)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www.comcbt.com

일단 알든 모르든 한번 풀어봤다. 1, 2과목은 상식선에서 풀면 합격권은 나와서 3, 4과목이 문제였다.

정처기 공부할 때 나왔던 내용도 좀 있어서 그런 것만 풀 수 있었다. but... C언어 나오면 진짜 멍해졌다...

 

너무 노베이스라서 인터넷 여기저기 강의를 찾으며 도움 받은 곳이 있다.

 

1) 요즘 초등학생도 코딩 배운다던데 하면서 이번에 하는김에 배워볼까 싶어서 찾은 것!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CS50 2019) 강좌소개 : 부스트코스 (boostcourse.org)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CS50 2019)

부스트코스 무료 강의

www.boostcourse.org

원래 edwith에 비전공자를 위한 html/css 강의를 생각 날 때(?) 마다 듣는데

코딩 가르쳐 주는 강의는 해서 찾다가 우연하게 봤는데 시험에도 조금 도움이 됐다.

하버드 강의래서 쫄았는데 강의가 너무 재미있어서 계속 보고 있다. 다 한번씩 봤으면 좋겠다!

 

2) 이진법이 모예요...? 당황해서 찾아 들은것

 

진짜 이진법 뭐시기 많이 나온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찾은 좋은 강의!

10진법의 원리 - YouTube

아무것도 모르는 바보라 쉽게 설명해줘서 정말 많이 도움이 됐었다. 진짜 고마우신 분들이 너무 많다.

 

 

2. 점수가 안 나오는 과목 위주로 풀기

www.comcbt.com/cbt/index2.php?hack_number=29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과목만 지정하여 풀 수 있다! 3, 4과목이 약해서 5년치 정해서 계속 풀었다.

해설도 올라와있어서 정말 편했다. 처음에는 몰라서 단어 하나씩 검색해서 했는데 괜히 고생했다 ㅋㅋㅋ

기출 풀고 계속 반복했다. 1, 2과목도 한번 돌렸다~

 

 

3. 외어야 하는 부분 한페이지 정리

기출문제를 토대로 외어야 할 부분만 정리를 했다. 간단한 건 외우고 과목 당 한페이지에 다 담을 수 있도록 정리했다. (1, 2과목은 합쳐서 한페이지에)

정리 할때는 시나공 핵심요약집.pdf을 참고했다.

시나공 IT (gilbut.co.kr)

 

시나공 IT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 등 IT 자격증 전문 출판, 시나공 IT

sinagong.gilbut.co.kr

요약하면서 버릴 문제는 버렸는데 특히 인물문제나 설명문제는 그냥 찍었다.

인물은 한두문제 나오는거 같아 이름상(?) 보고 찍었고, 설명은 보기에서 '무조건' '~에만' 나오면 찍는 식으로 했다.

합격권만 넘기겠다는 생각만으로 했다...

 

정리한 3장짜리는 마지막 순간에 보려고 정리한건데 정작 시험 직전엔 늦게 도착해서 화장실 가기 바빴다...

 

 

4. 제일 최근 기출 풀기

시험 전날 제일 최근 기출을 응시하는 마음가짐으로 풀었다.

 

그 결과...!

응 합격. (60+75+55+60) /4 = 62.5

 

 

5. 10년치 기출 모의고사

comcbt에서 10년치 지정해서 모의고사 3번 풀고

틀린거는 정리지에 적고 외우고 해서 마무리했다!

 

 

 

시험 당일 :

14:10까지 입실이니까 14시까지 가는 패기...

체온체크 손소독하고 고사장 들어가니 9명 정도 같이 치는 거 같았다.

자리마다 비닐장갑이랑 소독용물티슈가 있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좋았다.

 

오전엔 전부 다 합격 했다고 감독관님께서 알려주셔서 왠지 합격기운이 있는 자리 같아서 좋았다.

CBT라서 계산기 클릭해서 쓰면 되고 시험 남은시간 나오니 시계, 계산기는 그닥 필요없음.

문제는 전날 풀었던 문제랑 비슷한 문제가 진짜 많이 나왔다. 결국엔 기출을 많이 풀어보는게 최고인거 같다.

 

30분도 안되서 문제 다 풀고 합격 확인하고 2등으로 룰루랄라 나왔다

 

 

 

최종 결과 :

그 때 봤던 점수였던거 같다. 합격에 젤 뿌듯한 점수가 60점 간신히 넘긴 점수였나 ㅋㅋㅋ 뿌듯하다.

준비하면서 인터넷의 위대함을 느꼈다. 구글로 찾다보면 없는 자료가 없다. 도움을 주신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이제 실기 준비해야지!

 

 

 

세줄 요약 :

1. 인터넷 자료 최대한 활용하기

2. 기출 많이 풀기

3. 본인이 취약한 부분 정리해서 외우기